자바, 스프링 면접 질문
1. OOP가 뭐죠?
2. 자바의 메모리 영역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
3. 인터페이스가 뭐죠? 왜 사용하나요?
4. 메모리 상수풀 영역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5. jdbc가 무엇인가요?
6. 직렬화란 무엇인가요 ?
7. serialVersionUID를 선언해야 하는 이유는 뭔가요?
8. 리플렉션이란 무엇인가요?
9. 자바의 클래스 멤버 변수 초기화 순서에 대해 설명하세요
10. Servlet과 JSP를 비교해서 설명하세요
11. 제너릭이 무엇인가요?
12. 컬렉션 클래스에서 제너릭을 사용하는 이유를 설명하세요
13. pojo가 무엇인가요?
14. 박싱과 언박싱에 대해 설명하세요
15. 데드락이 무엇이고, 해결방법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16. 상속과 컴포지션(합성)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
17. JVM이 하는 역할이 무엇인가요?
18. interface랑 abstract를 비교해서 설명해주세요
19. 다형성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
20. 스프링의 MVC에 대해 설명하세요
21. 스프링에서 AOP가 뭔가요?
22. 스프링 DI에 대해 아는대로 말씀해주세요
23. MVC1이랑 MVC2의 패턴 차이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24. 스프링 필터랑 인터셉터의 차이점이 무엇일까요?
25. IOC가 무엇인가요?
26. 스프링이랑 스프링 부트랑 차이점이 뭔가요?
27. 스프링 MVC 구조 흐름에 대해서 과정대로 설명해보세요
28. DAO와 DTO를 설명해주세요
질문 답변
1. OOP가 뭐죠?
데이터를 객체로 취급하여 프로그램에 반영하고, 순차적으로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것과는 다르게 객체의 상호작용을 통해 프로그램이 동작하는 것을 말합니다.
객체를 연결시켜 프로그래밍하면 상속, 캡슐화, 다형성을 이용해 코드 재사용을 증가시키고, 유지보수를 감소시켜주는 장점이 있습니다.
2. 자바의 메모리 영역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
- 메서드 영역
- static 변수, 전역 변수, 코드에서 사용되는 클래스 정보들이 올라갑니다. 코드에서 사용되는 클래스들을 로더가 읽고 클래스 별로 분류해서 저장합니다.
- 스택(Stack)
- 지역 변수, 메서드 등이 할당되는 LIFO 방식의 메모리입니다.
- 힙(Heap)
- new 연산자를 통해 동적할당된 객체들이 저장되고, 메모리는 가비지 컬렉션에 의해 관리됩니다.
3. 인터페이스가 뭐죠? 왜 사용하나요?
인터페이스는 모든 메서드가 추상 메서드로 이루어진 클래스입니다. 특징으로는 따로 abstract를 쓰지 않아도 모두 추상 메서드로 정의가 되구요. 선언한 변수는 자동으로 final static 키워드가 붙습니다.
사용하는 이유는 예를 들면.. 인터페이스는 팀 작업을 할 때 개발코드와 객체가 서로 통신하는 접점 역할을 지원합니다. 개발코드에서는 객체의 내부 구조를 모르더라도 인터페이스의 메서드 명만 알면 다른 팀의 작업을 기다리지 않아도 됩니다. 또한 해당 객체가 수정이 되더라도, 개발 코드 부분은 수정하지 않아도 되는 장점도 있습니다. 이처럼 인터페이스를 통해 팀 단위로 큰 프로젝트를 효율적으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4. 메모리 상수풀 영역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힙 영역에서 생성되고 자바 프로세스 종료까지 계속 유지되는 메모리 영역입니다. 기본적으로 JVM에서 관리하고 있구요. 프로그래머가 작성한 상수에 대해 최우선으로 찾아보고 없으면 상수풀에 추가한 후 그 주소값을 리턴해줍니다. 이로써 메모리 절약 효과를 가져올 수 있습니다.
5. jdbc가 무엇인가요?
자바에서 데이터베이스를 접속할 수 있도록 해주는 자바 API입니다. JDBC는 데이터베이스에서 자료를 쿼리하거나 업데이트 하는 방법들을 제공합니다.
6. 직렬화란 무엇인가요 ?
자바에서 입출력에 사용되는 것은 스트림이라는 데이터 통로를 통해 이동합니다. 하지만 객체는 바이트형이 아니기 때문에 스트림을 통해서 저장하거나 네트워크로 전송하는 것이 불가능합니다. 따라서 객체를 스트림으로 입출력하기 위해서 바이트 배열로 변환하는 것을 직렬화라고 합니다.
반대로 스트림으로 받은 직렬화된 객체를 다시 원래로 돌리는 건 역직렬화라고 말합니다.
7. serialVersionUID를 선언해야 하는 이유는 뭔가요?
JVM은 직렬화나 역직렬화를 하는 시점의 클래스에 대해 version 번호를 부여합니다. 그런데 만약 이 시점에서 클래스의 정의가 바뀌게 되면, version 번호도 새롭게 할당해주는데요. 직렬화와 역직렬화의 version 번호가 서로 다르면 안되기 때문에 serialVersionUID를 선언해서 문제를 해결할 수 있습니다.
즉, 클래스 버전이 맞는지 확인하기 위한 용도로 사용된다고 말씀드릴 수 있습니다.
8. 리플렉션이란 무엇인가요?
리플렉션은 컴파일러를 무시한 채 런타임 상황에서 메모리에 올라간 클래스나 메서드 등의 정의를 동적으로 찾아 조작할 수 있는 행위를 말합니다.
즉, 동적인 언어가 가진 특징이라고 볼 수 있고 프레임워크에서 유연성이 있는 동작을 위해 자주 사용됩니다.
9. 자바의 클래스 멤버 변수 초기화 순서에 대해 설명하세요
static 변수 선언부는 클래스가 로드 될 때 변수가 제일 먼저 초기화 됩니다. 필드 변수 선언부는 객체가 생성될 때 heap 메모리에 올라가고 생성자 block보다 앞서 초기화됩니다. 생성자 block은 객체가 생성 될 때 마찬가지로 heap 메모리에 올라가는데요. 이때 필드 변수가 초기화 될 때까지 JVM에서 내부적으로 로킹해줍니다.
10. Servlet과 JSP를 비교해서 설명하세요
Servlet은 자바 언어로 웹 개발을 하기 위해 만들어진 것으로, 컨테이너가 이해할 수 있도록 순수 자바 코드로만 이루어져 있습니다.
JSP는 html 기반에 자바 코드를 블록화하여 삽입한 것으로 서블릿을 좀 더 쉽게 접근할 수 있도록 만들어진 것입니다.
11. 제너릭이 무엇인가요?
클래스를 선언할 때 타입을 결정하지 않고 객체 생성 시 유동적으로 재사용하기 위한 것을 말합니다. 제너릭을 활용하면 따로 형변환할 필요가 없고, 타입 에러가 발생하지 않기 때문에 유용하게 사용할 수 있습니다.
12. 컬렉션 클래스에서 제너릭을 사용하는 이유를 설명하세요
컬렉션 클래스에서 제너릭을 사용하면, 컴파일러는 특정한 타입만 포함될 수 있도록 컬렉션을 제한합니다. 컬렉션 클래스에 저장되는 인스턴스 타입을 제한하여 런타임에 발생할 수 있는 잠재적인 모든 예외를 컴파일 타임에 잡아낼 수 있도록 도와주기 때문에 사용합니다.
13. pojo가 무엇인가요?
오래된 방식의 자바 오브젝트의 줄임말인데요. 특정한 자바 모델이나 기능, 프레임워크 등을 따르지 않는 자바 오브젝트를 뜻합니다.
14. 박싱과 언박싱에 대해 설명하세요
원시형을 Wrapper Class로 변환하는 것이 박싱이고,
Wrapper Class를 원시형으로 변환하는 것이 언박싱입니다.
15. 데드락이 무엇이고, 해결방법에 대해 설명해보세요
데드락이란, 둘 이상의 스레드가 lock을 획득하기 위해 기다리는데, 이 lock을 잡고 있는 스레드도 똑같이 다른 lock을 기다리면서 서로 블락 상태에 놓이는 것을 말합니다. 데드락은 다수의 스레드가 같은 lock을 동시에 다른 명령에 의해 획득하려 할 때 발생할 수 있는데요. 해결방법으로는 우선 순위를 선정해 자원을 선점하도록 하는 것과 공유 불가능한 상호 배제 조건을 제거하는 것이 있습니다.
16. 상속과 컴포지션(합성)의 차이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
상속은 is a 관계, 컴포지션은 개체들 간의 has a 관계입니다.
상속은 클래스를 확장해 부모 클래스에서 속성 및 동작을 상속하는 기능이구요. 컴포지션은 클래스가 구성원 데이터로 다른 클래스의 객체를 포함할 수 있는 능력입니다.
17. JVM이 하는 역할이 무엇인가요?
JVM은 자바를 실행하기 위한 가상 기계입니다. 자바의 바이트 코드를 운영체제에 맞게 해석해주는 역할을 하는데요.
자바 컴파일러가 .java 파일을 컴파일 하면, .class라는 자바 바이트 코드로 변환시켜줍니다. 이때 바이트 코드가 기계어가 아니기 때문에 운영체제에서 바로 실행이 되지 않습니다. 이때 운영체제가 이해할 수 있도록 해석해주는 것이 JVM입니다.
18. interface랑 abstract를 비교해서 설명해주세요
인터페이스는 일종의 추상 클래스이며 오직 추상 메서드와 상수만 멤버로 갖습니다. 상속의 관계가 없는 클래스간 서로 공통되는 로직을 구현하여 쓸 수 있습니다.
abstract는 추상 메서드를 하나 이상 가진 클래스이며, 자신의 생성자로 객체 생성이 불가능합니다. 하위 클래스를 참조해 상위 클래스의 객체를 생성하여 하위 클래스를 제어하기 위해 사용합니다.
19. 다형성에 대해서 설명해보세요
다형성이란, 하나의 메소드나 클래스가 있을 때 이들이 다양한 방법으로 동작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0. 스프링과 MVC패턴에 대해 설명하세요
스프링은 자바 플랫폼을 위한 오픈소스 애플리케이션 프레임워크입니다. 자바 SE로 된 자바 객체 POJO를 자바 EE에 의존적이지 않게 연결해주는 역할을 합니다. 스프링의 특징으로는 크기와 부하 측면에서 경량 시킨 것과, IOC 기술로 애플리케이션의 느슨한 결합을 도모시킨 것이 있습니다.
MVC 패턴은 코드의 재사용에 유용하며, 사용자 인터페이스와 응용 프로그램 개발에 소요되는 시간을 줄여주는 효과적인 설계 방식을 말합니다.
구성요소로는 Model, View, Controller가 있는데요. 모델은 핵심적인 비즈니스 로직을 담당하여 데이터베이스를 관리하는 부분이고, 뷰는 사용자에게 보여주는 화면, 컨트롤러는 모델과 뷰 사이에서 정보 교환을 할 수 있도록 연결시켜주는 역할을 합니다.
21. 스프링에서 AOP가 뭔가요?
AOP는 관점 지향 프로그래밍의 약자인데요. 기존의 OOP에서 기능별로 클래스를 분리했음에도 불구하고, 여전히 로그나 트랜잭션, 자원해제, 성능테스트 메서드처럼 공통적으로 반복되는 중복코드가 발생하는 단점이 생깁니다. 이를 해결할 수 있도록 개발 코드에서는 비즈니스 로직에 집중하고, 실행 시 비즈니스 로직의 앞과 뒤에서 원하는 지점에 해당 공통 관심사를 수행할 수 있게 하면서 중복 코드를 줄일 수 있는 방식이 바로 AOP 방식입니다.
22. 스프링 DI에 대해 아는대로 말씀해주세요
DI는 의존성 주입의 약자로, 객체들 간의 의존성을 줄이기 위해 사용되는 스프링의 IOC 컨테이너의 구체적 구현 방식을 말합니다.
DI는 개발코드 부분에서 객체를 생성하는 것이 아니라, 데이터 주입만 담당하는 별도의 공간에서 객체를 생성하고, 데이터간의 의존성을 주입해 개발코드에서 가져다 쓰면서 의존성을 줄이는 방식입니다. 디자인 패턴 중 팩토리 패턴을 활용하는 것과 같다고 말씀드릴 수 있겠습니다.
23. MVC1이랑 MVC2의 패턴 차이에 대해 설명해주세요
모델1은 JSP페이지 안에서 로직 처리를 위해 자바 코드가 함께 사용됩니다. 요청이 오면, 직접 자바빈이나 클래스를 이용해 작업을 처리하고, 이를 클라이언트에 출력해줍니다. 구조가 단순한 장점이 있지만, JSP 내에서 html 코드와 자바 코드가 같이 사용되면서 복잡해지고 유지보수가 어려운 단점이 있습니다.
모델2는 이와는 다르게 모든 처리를 JSP에서만 담당하는 것이 아니라 서블릿을 만들어 역할 분담을 하는 패턴입니다. 요청 결과를 출력해주는 뷰만 JSP가 담당하고, 흐름을 제어해주고 비즈니스 로직에 해당하는 컨트롤러의 역할을 서블릿이 담당하게 됩니다. 이처럼 역할을 분담하면서 유지보수가 용이해지는 장점이 있지만 습득하기 힘들고 구조가 복잡해지는 단점도 있습니다.
24. 스프링 필터랑 인터셉터의 차이점이 무엇일까요?
필터와 인터셉터는 실행되는 시점에서 차이가 있습니다. 필터는 웹 애플리케이션에 등록을 하고, 인터셉터는 스프링의 context에 등록을 합니다. 따라서 컨트롤러에 들어가기 전 작업을 처리하기 위해 사용하는 공통점이 있지만, 호출되는 시점에서 차이가 존재합니다.
25. IOC가 무엇인가요?
IOC란, 인스턴스의 생성부터 소멸까지 개발자가 아닌 컨테이너가 대신 관리해주는 것을 말합니다. 인스턴스 생성의 제어를 서블릿과 같은 bean을 관리해주는 컨테이너가 관리합니다.
26. 스프링이랑 스프링 부트랑 차이점이 뭔가요?
스프링 부트는 스프링에서 사용하는 프로젝트를 간편하게 셋업할 수 있는 서브 프로젝트입니다. 독립 컨테이너에서 동작할 수 있기 때문에 임베디드 톰켓이 자동으로 실행되구요. 임베디드 컨테이너에서 애플리케이션을 실행시키기에는 다소 불안전해서 큰 프로젝트는 사용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27. 스프링 MVC 구조 흐름에 대해서 과정대로 설명해보세요
우선, 디스패처 서블릿이 클라이언트로부터 요청을 받으면, 이를 요청할 핸들러 이름을 알기 위해 핸들러맵핑에게 물어봅니다.
핸들러맵핑은 요청 url을 보고 핸들러 이름을 디스패처 서블릿에게 알려줍니다. 이때 핸들러를 실행하기 전/후에 처리할 것들을 인터셉터로 만들어 줍니다.
디스패처 서블릿은 해당 핸들러에게 제어권을 넘겨주고, 이 핸들러는 응답에 필요한 서비스를 호출하고 렌더링해야 하는 뷰 이름을 판단하여 디스패처 서블릿에게 전송해줍니다.
디스패처 서블릿은 받은 뷰 이름을 뷰 리졸버에게 전달해 응답에 필요한 뷰를 만들라고 명령합니다.
이때 해당하는 뷰는 디스패처 서블릿에게 받은 모델과 컨트롤러를 활용해 원하는 응답을 생성해서 다시 보내줍니다.
디스패처 서블릿은 뷰로부터 받은 것을 클라이언트에게 응답해줍니다.
28. DAO와 DTO를 설명해주세요
DAO는 데이터베이스의 데이터에 접근하기 위한 객체입니다. 데이터베이스에 접근을 하기 위한 로직과 비즈니스 로직을 분리하기 위해서 사용되구요. 데이터베이스를 사용해 데이터를 조회하거나 조작하는 기능을 전담하도록 만든 객체를 말합니다.
DTO는 계층간 데이터 교환을 위한 자바 beans를 말합니다. 여기서 말하는 계층은 컨트롤러, 뷰, business layer, persistent layer를 말합니다. VO도 같은 기능을 하지만 read only 속성을 가진 차이가 있습니다.
'Programming > [Spring]' 카테고리의 다른 글
[Spring Boot] Spring Initializr Option (1) | 2024.01.31 |
---|---|
[Spring] Spring Security (0) | 2022.03.24 |
[Spring] Spring MVC (0) | 2019.06.12 |
[Spring] Maven (0) | 2019.06.12 |
[Spring] Springboot (0) | 2019.06.05 |